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태용 기자
  • 정치
  • 입력 2011.04.24 00:02

“민단협은 엄기영 후보 사전선거운동 사조직”

민주당 불법부정선거진상조사단 기자회견

▲ 민주당 불법부정선거진상조사단이 23일 강원 춘천시 최문순 후보사무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 측이 강릉시 모 펜션에서 미등록 전화홍보원을 대거 동원한 불법선거운동에 대해 엄 후보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2011 더리더/이태용
【춘천 더리더】민주당 불법부정선거진상조사단(단장 백원우 국회의원)은 23일 한나라당 엄기영 강원지사 후보 측 불법선거운동 적발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엄 후보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진상조사단은 이날 춘천시 민주당 최문순 후보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엄 후보 지지를 위해 강릉시 모 펜션에서 적발된 ‘불법콜센터’에 대한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백원우 단장은 “엄 후보가 강원도지사 출마에 앞서 회장으로 활동했던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지원을 위한 민간단체협의회가 강릉 모 펜션에서 전화홍보원을 동원해 선거운동에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백 단장은 “이 들은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기원하는 강원도민의 정성어린 100만인 서명을 부정한 방법으로 유출해 불법선거운동에 악용했다”고 지적했다.

  또, “서명운동을 주도했던 ‘민단협’은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활동을 빙자한 엄 후보의 사전선거운동용 사조직임이 드러났다”며 적발 당시 현장에서 촬영한 서명부 사진을 제시했다.

  그는 “엄 후보 측의 이 같은 행위는 강원도민의 꿈을 개인의 영달을 위해 고향의 이웃들을 배반한 것과 다름없다”며 “이번 사건에 대해 책임을 지고 강원도민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도지사 후보에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 민주당 백원우 불법부정선거진상조사단장이 23일 강원 춘천시 최문순 후보사무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 측이 강릉시 모 펜션에서 미등록 전화홍보원을 대거 동원한 불법선거운동에 대해 증거자료를 제시하며 엄 후보의 즉각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2011 더리더/이태용

  진상조사단은 이날 “불법선거운동 현장에서 적발된 펜션 임차계약자인 권모 씨와 불법으로 전화홍보원을 모집한 김모 씨 역시 한나라당 당직자”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진상조사단은 전화 홍보원들의 출·퇴근 관리문서와 펜션에서 불법선거운동에 사용한 집기를 렌탈한 모 업체 대표의 증언 녹취영상도 공개했다.

  특히, 렌탈업체 대표는 녹취영상에서 이 들이 지난 3월20일께 집기를 빌려갔다고 증언함에 따라 한나라당 강원도지사 후보 경선 때인 한달 전부터 불법 선거운동이 이뤄진 것이라고 제기했다.

  진상조사단은 “하지만 한나라당과 엄 후보는 밝혀진 불법·부정선거운동에 대해 끝까지 발뺌하며 오히려 자신들이 저지른 죄과를 불법으로 고용한 30여명의 주부들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불법 콜센터 운영에 소요되는 경비는 1억원 이상으로 추정된다”며 “서민 주부들에게서 자발적으로 갹출됐다고 주장하기에는 그 액수가 너무 크다”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진상조사단은 엄 후보 측이 불법 선거홍보를 한 펜션 침대 시트 밑에서 발견한 엄기영 민단협회장 명함 3통과 비서실장, 수행비서의 서류와 명함통 사진을 공개했다.

▲ 민주당 불법부정선거진상조사단이 22일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 측이 강릉시 모 펜션에서 미등록 전화홍보원을 대거 동원한 불법선거운동 입수 증거자료. ⓒ2011 더리더/이태용
  진상조사단은 이날 한나라당과 엄 후보 측의 광범위한 불법 선거운동에 대한 새로운 단서나 물증, 의혹 등이 확보되면 추가로 밝히기로 했다.

  앞서 박지원 원내대표는 지난 22일 오후 2시 불법선거운동 적발현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불법선거운동 현장은 강릉을 비롯해 춘천, 원주, 삼척, 동해, 속초, 철원 등에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가장 청정지역인 강원도에 이뤄진 불법선거에 대한 경찰의 엄정한 수사와 함께 불법선거운동으로 오명을 남긴 엄 후보는 강원도민과 국민들에게 사죄하고 후보를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진상조사단은 이날 “엄기영 후보 측 불법·부정선거의 진상을 한 점 의혹도 없이 낱낱이 밝혀 강원도민들이 이번 선거에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무소속 황학수 후보도 이날 오전 춘천시 풍물시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재보선은 민주당 후보의 법정 판결 때문에 두 번 치르는 선거인만큼 도지사 출마 자격이 없는 후보는 즉각 사퇴하라”며 양측의 불법 선거운동 공방에 가세했다.

  황 후보는 “펜션을 빌려 불법 선거사무소를 운영한 엄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이 확정되면 당선무효 가능성이 크다”며 “세 번째 재선거를 막기위해 선관위와 경찰은 엄 후보 측의 불법 선거운동에 대한 의혹을 즉각 판단해 달라”고 촉구했다.

▲ 한나라당 권성동 국회의원. ⓒ2011 더리더/이태용
  반면 한나라당 이날 오후 민주당 최문순 후보 측으로 추정되는 허위 문자메시지 발송 등 불법 선거운동 사례 3건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민주당 집중공세에 맞불을 놨다.

  또, 한나라당 권성동 국회의원은 민주당 김현 부대변인이 23일 발표한 성명에서 “권 의원이 한나라당 엄 후보를 위해 강릉지역에서 미등록 전화홍보원을 동원한 불법선거운동을 진두지휘하고 있음이 밝혀진 것”이라고 주장한데 대해 허위사실 유포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최문순 후보 불법선거 진상조사단장’인 장윤석 의원도 이날 오후 6시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를 방문해 민주당 측의 불법선거운동을 조사했다.

  장 단장은 강원도선관위가 수사기관에 고발한 민주당의 불법 문자메시지 발송, 유인물 유포, 민주당 군의회부의장의 불법부재자선거 투표자 신고 등 3건에 대한 진상조사를 벌였다.

  장 의원은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선관위가 검찰에 고발한 이들 3건의 민주당 불법선거운동에 대한 수사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한나라당과 민주당 양 후보 진영은 강원도지사 보궐선거운동 마지막 주말 총력 유세에 나선 가운데 불법 선거운동 의혹이 볼거지면서 4.27. 재보선 막바지 최대 변수로 하루가 다르게 부각되고 있다

  이태용 기자 lty@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