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의회
  • 입력 2020.06.18 13:04

구 종축장 ‘복합문화시설’ 건립.. 안미모 의원 “상호신의, 적극행정을”

강원도의회, 제29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안미모 강원도의회 의원(자료사진). 전경해 기자

  (춘천 더리더) “원주 구 종축장 복합문화시설 건립은 상호신의”

  안미모 강원도의회 의원(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오전 9시 30분 제29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집행부에 이같이 제안했다.

  ◇ 다음은 안미모 강원도의원 5분 자유발언 전문.

  존경하는 한금석 의장님,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이 자리에 함께해 주신 최문순 지사님, 민병희 교육감님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비례대표 안미모 의원입니다.

  제 첫째 아이는 중학교 시절 슈퍼주니어를 아주 많이 좋아했습니다. 서울에서 슈퍼주니어 공연이 열리면 태백에서 청량리까지 5시간의 기차를 타야 하는 불편도 아랑곳하지 않았습니다.

  전철을 타고 공연장에 도착하면 공연 시작 두 세 시간 전부터 줄을 서서 기다렸습니다. 태백으로 오는 막차 시간 때문에 앵콜 공연은 보지도 못했다고 합니다. 지인 중 몇몇은 앵콜공연을 보다가 막차를 놓쳐 찜질방 신세를 지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서울 공연을 보려면 하루를 꼬박 투자해야 했습니다. 그래도 제 아이 얼굴엔 행복이 가득했습니다. ‘아이돌이 뭔데 저 고생을 하나’하는 마음에 저는 슈퍼주니어가 얄밉기도 했습니다.

  강원도 남단 태백에서 서울을 왔다 갔다 하는 모습이 참 안쓰러웠기 때문입니다. 좀 더 가까운 곳에 대규모 공연장이 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이는 저 혼자만의 바람이 아니었습니다. 태백 학부모님과 제자들도 그런 소망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런 소망은 14년이 흐른 지금도 희망사항에 그치고 있습니다. 여전히 강원남부권에는 다목적 대형 공연장이 없습니다. 400석에서 800석 수준의 중소 규모 공연장이 전부입니다.

  K-POP 콘서트 개최는 엄두도 낼 수 없습니다. 이제 강원남부권에도 대규모 복합문화시설을 설립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2018년 11월 정례회에서 강원도의회는 강원도개발공사 공사채차환 승인 목적의 현물출자를 원안의결했습니다.

  현물출자는 원주시 구 종축장 부지 61,477㎡입니다. 예비심사 당시 기행위원들은 강원도와 원주시의 충분한 소통과 협의가 있었음을 확인했습니다.

  강원도개발공사는 2019년 2월 임시회에서 종축장 부지에 대해 처분 일절 불가 및 개발 시 원주시와 협의한다는 기행위 업무보고를 했습니다.

  이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강원도, 원주시, 강원도개발공사는 2019년 3월 3자간 업무협약을 했습니다.

  구 종축장 부지의 효율적 활용과 상호 협력을 위해 강원도가 복합문화시설을 조성하고, 강원도개발공사는 부지를 제공하며 원주시와 강원도개발공사는 사업계획 수립 및 개발 시 사전협의해 추진한다는 것이 협약 내용입니다.

  기본원칙은 3개 기관이 상호신의와 성실의 원칙에 입각한 협약 내용 준수입니다. 이후 수 차례의 실무협의회와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도 가졌습니다.

  그런데 이런 과정에서 강원도개발공사 태도가 ‘전체 부지의 10%만 제공한다’로 돌변했습니다.

  수익성과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이유였습니다. 논리성 없는 변명이고 이중적 잣대입니다. 레고랜드 주차장은 수익성과 경제성을 담보해서 추진하는 사업인지 되물을 수밖에 없습니다.

  지방공기업평가원은 레고랜드 주차장 사업에 대해 경제성 미흡, 재무성 다소 미흡, 사업 타당성 다소 미흡의 판단을 내렸습니다.

  반면 구 종축장 부지의 경제적 타당성은 비용 대비 편익이 1.046입니다. 연간편익이 176억원에 달합니다. 실무협의회는 3개월 이상 열리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2월 지사님은 원주시장과의 면담자리에서 시가 원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부지사용 건에 대해 해결토록 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언제까지 기다리고만 있어야 하는 건가요? 강원북부권에는 1,600석 규모의 춘천 백령아트센터가 있습니다. 원주시는 지속적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인접 시.군의 생활권 중심지입니다.

  구 종축장 부지에 강원남부권을 아우르는 복합문화시설을 건립하는 것은 원주시민 뿐만 아니라 강원남부권 도민의 요구입니다.

  이에 강원도가 나서야 합니다. 적극 행정은 하급 공직자에게만 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도 지휘부의 적극 행정을 촉구합니다. 그리고 신의와 성실이라는 기본 원칙을 지킬 것을 요구합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