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정치
  • 입력 2011.04.29 00:07

최문순 “낮은 곳에서 지성여신(至誠如神)으로 도민 섬기겠다”

▲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28일 오후 춘천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제36대 강원도지사 취임식에서 취임 선서를 하고 있다. ⓒ2011 더리더/전경해
 【춘천 더리더】4.27 보궐선거에서 역전의 승리를 이끈 최문순 당선자가 28일 오후 춘천문화예술회관에서 제36대 강원도지사 취임식을 가졌다. 

  취임식에는 한명숙 전 총리,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 내외, 김기남 강원도의장, 민병희 강원도교육감, 도내 18개 시 군 단체장, 국회의원, 도의원 및 기관, 사회단체장, 도민 등 1천여명이 참석했다.

▲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 내외가 28일 오후 춘천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제36대 강원도지사 취임식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에게 꽃다발을 전달하며 취임을 축하하고 있다. ⓒ2011 더리더/전경해
  순서는 취임선서, 취임사와 강원도청 직원과 도민을 대표한 꽃다발 증정, 이광재 전 도지사 내외의 축하 꽃다발 증정이 이어졌다. 

  최문순 도지사는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국민에게서 나오고 도의 모든 권력은 도민에게서 나온다는 진리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지역은 중앙의 종속물이 아닌 존재가치를 가지며 다양성과 다원주의의 가장 중요한 표현”이라고 취임사를 시작했다.

▲ 이광재(왼쪽) 전 강원도지사가 28일 오후 춘천문화예술회관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포옹을 하며 제36대 강원도지사 취임을 축하하고 있다. ⓒ2011 더리더/전경해
  최 지사는 “인간의 존엄성, 지역의 가치, 평화와 번영의 메시지가 퍼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며 도민 모두를 하늘과 같이 귀하게 생각하겠다. 평화는 번영의 큰 틀”이라고 말했다. 

  이어 “낮은 곳에서 도민을 섬기겠다. 투명행정으로 도지사실과 관사를 개방하겠다. 행정과 예산을 개방해 도민이 참여하는 도정을 이끌어 가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28일 오후 춘천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제36대 강원도지사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2011 더리더/전경해
  최 지사는 “알펜시아, 물가, 구제역, 동해안 냉수대, 인구감소와 노령화, 금강산 관광재개 등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는 도정이 산적해 있다”고 속마음을 내비쳤다. 

  최 지사는 그러나 “어려움이 있지만 서구의 여러 나라들은 이런 문제를 복지국가 개념으로 풀어내고 있다. 우리도 미래를 향해 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가 28일 오후 춘천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최문순 제36대 강원도지사 취임식에서 축하 내빈들을 향해 두 손을 높이 들며 화답하고 있다. ⓒ2011 더리더/전경해
  최 지사는 “이번 선거는 도민의 권리선언이며 자신감과 자부심의 표현이다. 성장주의에서 복지주의로 나가는 의미도 있다. 좌우명으로 삼고 있는 지성여신(至誠如神)으로 도민을 섬기겠다”는 말로 취임사를 마쳤다. 

  한명숙 전 총리는 축사를 통해 “오늘 최문순 도지사의 취임은 강원도의 기적이다. 변화를 갈구하는 강원 도민들 열정의 산물인 모두의 승리”라고 격려했다.

▲ 한명숙 전 총리가 28일 오후 춘천문화예술회관에서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 김기남 강원도의장, 도내 18개 시 군 단체장, 기관, 사회단체장, 도민 등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최문순 제36대 강원도지사 취임을 축하하고 있다. ⓒ2011 더리더/전경해
  한 전 총리는 “취임식을 지켜보며 하늘을 날 것 같은 기쁨과 아쉬움이 엇갈린다. 이광재 전 지사를 보며 어미의 가슴에 박힌 옹이를 생각하고 최 지사를 보며 대견한 아들을 보는 기쁨에 가슴이 벅차다”며 안타까운 심정을 토로했다. 

  이어 “그러나 두 사람은 강원도의 장한 아들이다. 금바위, 금감자들이다. 이지사의 희생과 최지사의 뚝심이 만들어 낸 오늘을 보며 강원도의 미래는 ‘희망’이다”라고 역설했다.

▲ 제36대 강원도지사 취임식이 28일 오후 춘천문화예술회관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 이광재 전 도지사, 한명숙 전 총리, 김기남 강원도의장, 도내 18개 시 군 단체장, 기관, 사회단체장, 도민 등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2011 더리더/전경해
  한 전 총리는 “강원도의 민심과 최 지사의 진심이 만난 날이다. 민심과 진심은 천심과 통한다. 최 지사는 강원도의 기적과 훌륭한 강원도의 시대를 만들어 낼 것이다”며 축사를 마감했다.

  천정배 민주당 최고위원은 “강원도가 더 이상 변방이 아니고 소외된 땅이 아닌 모두의 승리다. 잘사는 강원도, 활력과 행복이 넘치는 강원도로 도약할 것”이라며 최 지사의 취임을 축하했다.

▲ 민주당 천정배 최고위원이 28일 오후 춘천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최문순 제36대 강원도지사 취임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11 더리더/전경해
  천 최고위원은 “강원도가 발전해 나가도록 민주당에서도 성심껏 돕겠다. 평생을 약하고 소외된 사람들과 함께 한 최문순 도지사가 자신의 권익을 버리고 도민을 섬겨 행복한 강원도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축사했다. 

  취임식은 피기춘 시인의 축시낭송, 동북아 지방정부 축하메시지, 춘천시립합창단의 축가와 강원도의 노래 제창으로 막을 내렸다.

▲ 제36대 강원도지사 취임식이 28일 오후 춘천문화예술회관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 이광재 전 도지사, 한명숙 전 총리, 김기남 강원도의장, 도내 18개 시 군 단체장, 기관, 사회단체장, 도민 등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2011 더리더/전경해
  강원도는 두 번의 도정 공백사태와 권한 대행 체제에서 이날부터 정상화 업무에 들어가면서 강원도 현안 추진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취임식 후 최 지사와 시장, 군수 상견례가 이어졌고 강원도의회 방문, 강원도지사 사무인계인수가 통상상담실에서 열렸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