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0.12.28 11:50

류태호 태백시장 “코로나19 극복 함께한 한 해, 시민들에게 감사”

2020년 송년사

류태호 강원 태백시장(자료사진). 이형진 기자

  (태백 더리더) “코로나19 극복에 시민과 함께한 한 해, 내년에도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

  류태호 강원 태백시장이 28일 2020년 송년사를 통해 올 한해를 돌아보고 시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 다음은 류태호 태백시장 송년사 전문.

  존경하고 사랑하는 태백시민 여러분! 그리고 태백시청 가족 여러분 태백시장 류태호입니다.

  새로운 희망과 설레임으로 맞이했던 2020년 경자년(庚子年)이 보람과 아쉬움을 뒤로한 채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올 한 해 태백시 발전을 위해 따뜻한 사랑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어렵고 힘든 여건 속에서도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께도 심심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민 한 분 한 분 누구나 무거운 짐 하나쯤 어깨에 짊어지고 있지만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이 맡은 일을 묵묵히 해나가시는 성실함을 보며 우리시가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는 힘의 원천을 느낍니다. 저와 태백시 공직자는 시민 여러분의 그 힘을 믿고 뚜벅뚜벅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존경하는 태백시민 여러분!

  지금은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을 정하고 대내외적 시대환경 변화의 적극적 대응을 통하여 우리의 미래를 철저히 준비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한 해를 마감하고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는 이 엄숙한 순간에 새로운 태백으로 바꾸는 시장이 되겠다는 시민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키기 위해 다시금 각오를 굳게 다짐해봅니다. 올 한해에도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지역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태백시 공직자와 함께 시민의 행복과 새로운 태백의 밝은 미래를 위해 쉼 없이 정말 열심히 뛰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시정의 최고 가치라고 믿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해 시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태백시민 여러분

  우리의 의지와 관계없이 올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 위기는 우리의 생활방식을 완전히 바꾸는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돌이켜 보면 2020년 태백시는 시민분들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해 올 수 있었습니다.

  지난 1년 우리시는 코로나19 국난극복을 위해 함께 힘을 모으고 감염병 위기에 신속한 대응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인 한 해 였습니다.

  신속한 지원대책 조기 마련을 위해 긴급예산을 편성하고 전 시민 태백시재난기본소득 지급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코로나19 비상 경제 대책을 선제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음압 선별 진료소와 강원도 내 최초로 음압 특수구급차 도입, 열화상카메라 등 장비를 선제적으로 확충하여 감염병 위기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하였고, 생활 지원 방역체제 구축과 추경, 예비비 등 338억원의 가용자원을 최대한 투자하여 코로나 청정지역 태백을 사수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카드형 지역화폐인 탄탄페이 발행을 통해 2020년 330억원 이상의 자금이 지역 내 소비될 수 있도록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소상공인 긴급 생활 안정지원 및 보증수수료 지원, 착한 건물주 동참, 지역경제활성화의 날 운영 등 어려운 우리시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으로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탈석탄 정책은 장성광업소 폐광 수순에 따른 대량 실업대란 우려를 낳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교정시설 신축의 예비타당성 면제는 일시적으로 보류되어 아쉬움을 더하기도 하였습니다.

  2025년 종료되는 폐광지역 개발 지원에 관한 특별법개정은 그동안 수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제20대 국회종료와 함께 자동 폐기되는 좌절이 있었지만 새롭게 구성된 제21대 강원도 국회의원 공조 법안 1호로 개정 발의되어 걸림돌이었던 법률 시효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소통과 공감을 위해서 시민행복위원회를 구성하고, 태백형 행복지표 발굴 등 행복도시 구현을 위한 힘찬 발걸음을 시작하였으며, 공감토크 ‘탄탄데이트’ 및 ‘온라인 시민 청원 창구’개설을 통한 소통 창구에 대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공모사업에서는 대규모 사업보다는 시민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실속 있는 사업을 추진하고 시민이 안전한 도시 구현을 위한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사업’ 취약지역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절골지구 새뜰마을사업’에 총 17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였습니다.

  황지자유시장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을 통해 탄광촌 먹거리 조성과 태백 특화상품 개발 등 전통시장으로의 입지를 공고히 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신중년의 경력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 사업비 확보로 지역경제에 힘을 보태었습니다.

  주민들의 쾌적한 생활여건 조성을 위한 ‘상철암마을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통한 지역문화 생태계 구축을 실현해 나갔으며, ‘국민체력 100 온라인 체력증진교실 운영’으로 코로나19로 지쳐있는 시민들에게 활력을 불어 넣었습니다.

  그간의 노력을 바탕으로‘2020년 정부합동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행정안전부 주민생활 혁신 우수사례‘혁신 챔피언 인증패’수상의 성과를 거양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복지 안전망 구축과 생활공구 무료 대여 서비스, 민원실의 야간 민원 사전 예약제 운영 등 작은 것에서부터 주민 편의 제공과 향상에 노력해 2020년 민원행정 강원도 종합평가에서 최우수상 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존경하는 태백시민 여러분!

  저를 비롯한 공직자 모두는 태백의 희망찬 미래를 열어 가는데 더 열심히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금 보다 더 잘 살고, 더 안전하고, 더 행복한 태백을 위해, 더 많이 고민하겠습니다. 미래를 보며 현재를 고민하는 행정, 시민의 필요를 파악하고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현장중심의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각기 다른 배경과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여러 사업들에 대해서도 시민 행복과 태백의 가치에 판단 기준을 두고 시민과 함께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모두가 소통하는 태백’, ‘모두가 상생하는 태백’, ‘모두가 참여하는 태백’, ‘모두에게 공정한 태백’을 모토로 일을 해서 새로운 태백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오늘보다는 내일이 기대되는 태백을 만드는 일에, 태백시민이 함께 해주실 것을 굳게 믿으며, 저와 태백시 공직자들은 흔들림 없이 나가겠습니다.

  올 한해 열심히 달려오신 시민 여러분께 큰 박수를 보내드리며, 얼마 남지 않은 한 해 마무리 잘하시고 내년에는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로운 해의 시작을 앞두고 있는 지금, 코로나19로 어렵고 힘든 상황이지만, 서로의 언손을 비벼주며 보다 나은 내일을 이야기 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시민여러분! 올 한 해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밝아오는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에도 시정에 대한 아낌없는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여러분의 가정에 희망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꿈 이루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