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정치
  • 입력 2022.01.17 15:21

최명서 영월군수 “광역의원 선거구 획정 개선 반드시 필요”

14개 자치단체,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공동건의문 전달

광역의원 선거구 획정 개선을 촉구하는 전국 14개 자치단체장(사진= 영월군청 제공). 이형진 기자

  (영월 더리더) 오는 6월 1일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강원 영월군을 비롯한 전국 14개 지방자치단체가 ‘광역의원 선거구 획정’ 개선을 위한 공동건의문이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들과 주요 정당 대표들에게 전달됐다.

  17일 강원 영월군(군수 최명서)에 따르면 충북 영동군, 옥천군, 강원 평창군, 정선군, 충남 서천군, 금산군, 경북 성주군, 청도군, 울진군, 경남 함안군, 창녕군, 고성군, 거창군 등 14개 자치단체는 공동건의문에 지방자치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는 도시와 농어촌간 격차를 해소 및 지역대표성이 고르게 보장받을 수 있는 다양한 제도적 여건마련이 필수라는 간곡한 건의사항과 해결방안 등이 담겼다.

  특히, 이들은 2018년 헌법재판소 판결의 광역의원 선거의 인구편차허용기준 강화(4:1→3:1)에 따른 농어촌의 지역성을 고려하지 않은 인구수 기준 선거구 획정을 개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여왔다.

  최명서 군수는 “선거구 획정 개선은 지역균형발전, 국토균형개발, 수도권과 지방간의 격차해소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모든 주민들이 그 필요성과 중요성을 공감하고 있다”며 “전국 14개 자치단체와 공동 대응해 지역대표성과 평등선거 가치 조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