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2.03.13 14:55

산불 피해 ‘묵호 등대 감성 마을’.. 동해시 “특별 도시.분화 재생사업으로 선정을”

김부겸(가운데) 국무총리가 지난 11일 동해 산불 피해 현장을 찾은 가운데 심규언(오른쪽) 강원 동해시장을 피해 상황을 보고하고 있다(사진= 동해시청 제공). 이형진 기자

  (동해 더리더) 강원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산불 재발을 막기 위해 국가 차원의 재발 방지대책을 요구한다.

  시는 지난 11일 김부겸 국무총리가 동해시 산불 피해현장을 방문함에 따라, 현장에서 피해 현황을 보고하고, 산림 인접마을 비상소화전 설치 확대, 산불 취약시기 소방 헬기 및 전문 진화대 상주 등 지자체별 지역 특성을 고려한 산불 진화 체계 마련을 요청했다고 13일 밝혔다.

  특히, 이번 산불로 시가 최근 10년간 400억원 이상의 예산을 들여 조성한 묵호 등대 마을 일원에 산불 재해로 인한 관광객들의 발길이 줄어들 것을 우려해 피해지역을 ‘특별 도시.문화 재생사업’에 지정해 줄 것도 건의했다.

  동해시는 전체면적(180.2㎢)의 76%가 임야이며, 대부분 시가지와 인접해 있는 상황으로 언제든지 이번 재난 사태와 같은 일이 재발할 수 있는 만큼 도시.문화 재생사업을 통해 피해지역의 안전하고 항구적인 복구는 물론, 시의 최대 관광지인 묵호등대마을 특유의 감성을 새롭게 만들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다가올 태풍 및 장마철 산림 소실 지역의 산사태 위험 사전 예방을 위한 사업비 지원도 요청해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중앙 정부와의 유기적인 협의를 통해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안전 예방시스템을 구축하고, 묵호등대마을을 감성적으로 복구하는 등 외지 관광객이 더 많이 찾을 수 있도록 경기 활성화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