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행정
  • 입력 2022.08.24 13:26

전출 제한 ‘개선’..이상호 태백시장 “중앙.광역 단위 인적 네트워크 구축”

이상호 강원 태백시장(사진= 태백시청 민병훈 제공). 이형진 기자
이상호 강원 태백시장(사진= 태백시청 민병훈 제공). 이형진 기자

  (태백 더리더) 강원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지난 민선 7기 10년으로 묶어놨던 신규 공무원 등 전출 제한 인사제도를 민선 8기에서는 5년으로 단축한다고 24일 밝혔다.

  전출 적용 대상을 중앙부처 및 상급 기관(강원도 등)에서 일반 기초단체까지 확대 운영된다.

  시는 매년 상반기, 하반기 수요 조사를 실시해 각 1명씩 연 2명으로 전출 기회를 확대하고 파견은 상․하반기 각 2명씩 연 4명 사전접수를 받아 태백시인사위원회 심의를 통해 인사를 단행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결원이 발생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개채용 및 경력직 채용을 통해 결원을 신속히 보충할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전출의 세부 선정기준은 전출 희망 기관 임용권자의 전출.입 동의를 받은 자 중 부부가 1년 이상 떨어져 부부 합가가 필요한 경우, 가족 돌봄, 노부모 봉양 등이 필요한 경우가 우선이다.

  시는 철저한 검증으로 공직사회 진출 징검다리로 악용 방지 대책도 마련했다.

  특히, 파견은 희망자를 우선 선정하고 희망자가 없을 경우, 우수 인력을 선발해 중앙부처 및 강원도 등 상급 기관에 파견하는 등 인적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해 태백시 행정력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파견자에 대해서는 근무성적평정 및 성과상여금 지급 시 우대하고 복귀 시 희망부서 배치 등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이상호 시장은 “이번 인사제도 개편으로 중앙부처.광역자치도 인적 네트워크 구축 및 공격적인 예산확보를 통해 민생안정과 태백시 경제 활력 등을 위한 초석을 다질 것”이라며 “일하는 공무원에 대해서는 최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태백시 최근 4년간 전출자는 2019년 3명, 2020년 0명, 2021년 1명, 2022년 1명으로 총 5명이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