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의회
  • 입력 2022.10.09 12:20

최규만 강원도의원 “18개 시.군 모든 기관에 지진조기경보시스템 구축해야”

최규만 강원도의회 의원이 지난 6일 강원도의회 제314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강원도의회 제공). 전경해 기자
최규만 강원도의회 의원이 지난 6일 강원도의회 제314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강원도의회 제공). 전경해 기자

  (춘천 더리더) “18개 시.군 모든 기관에 지진조기경보시스템 구축해야”

  최규만 강원도의회 의원(횡성2, 국민의힘)이 지난 6일 강원도의회 제314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지진재해 예방 및 재해에 관한 대책’을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 다음은 최규만 강원도의원 5분 자유 발언 전문.

  이제 대한민국도 지진에서 안전하지 않습니다. 6년 전 2016년 9월에는 경상북도 경주시에서 기상청에서 지진을 관측한 이래 한반도 역대 최대 규모인 5.8의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최근 통계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1978년부터 2015년까지 매년 31.8회의 지진이 발생하였고 그 강도와 횟수는 매년 크게 늘어남은 물론 일본처럼 강력한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도 매우 높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2022년 2월 4일, 강원 삼척시 동쪽 31km 해역에서도 규모2.3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것은 더이상 강원도도 지진에서 안전한 지역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강원도도 지진재해 예방 및 재해에 관한 대책을 강구해야한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이미 다른 시.도에서 준비중인 「지진조기경보시스템」을 강원도내에도 강화해야합니다. 특히 강원도내 각 학교에서 지진대비 훈련과 교육을 강화하고 기상청 「지진조기경보시스템」을 활용하여 대응매뉴얼을 구체화하여 지진에 대비해야 합니다.

  2020년부터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상남도 등에서 있따라 지진재해에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자 「지진방재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였고 2019년 「경기도교육청 지진재해 예방 및 대책에 관한 조례」도 제정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지진재해 예방 및 대응력 향상을 위하여 지진관련 사업범위, 내용, 지원에 필요한 사항 등을 규정하여 지진방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시 조례는 지진방재 관련 사업을 상시 추진할 수 있게 서울기술연구원 산하에 「서울 지진 안전센터」를 두고 이곳을 통해 지진재해 예방과 교육.연구, 지진체험 및 관련 컨텐츠 개발 등 지진방재사업을 의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제 강원도도 이러한 지진방재에 관한 시스템을 도입해야합니다.

  각종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사회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제정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재난의 정의를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과 국가에 피해를 주거나 줄 수 있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가 및 지자체는 재난의 예방대비와 대응복구에 대비하도록 반드시 매년 세수의 일정부분을 재난관리기금으로 적립토록 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강원도 재난관리기금 적립액은 192원에 달합니다.

  이제 강원도는 18개 시.군의 모든 시.군청사 및 교육시설에 지진조기경보시스템을 설치하여야 하며 각 소방서와 도 산하 직속기관 역시 설치 운영해야합니다. 여기 계신 여러분께 묻습니다. 우리 도내 주요 시설물과 교육현장에서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과 안전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지진이 발생하면 기상청에서는 긴급재난문자, TV자막, 포털 사이트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지진경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치원.학교 등 교육시설에서 수업 중일 때는 위와 같은 매체를 활용하기 어려워 지진 발생상황을 인지하고 신속히 대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부산은 일찌감치 전국 최초로 부산시장, 부산시교육감이 기상청과 공동으로 재난조기경보 및 대응역량 제고를 위한 지진 등 긴급재난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학생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합니다. 강원도에서도 이 시스템을 도입해 지속적인 대피훈련과 교육 훈련을 실시해 강원도민과 강원도 미래세대의 안전을 지켜주실 것을 촉구함과 동시에 신속하고 구체적인 답변을 기대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