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전경해 기자
  • 사회
  • 입력 2023.03.14 11:03

지역 산모를 ‘가사 지원’ 실시.. 최문순 화천군수 “친청엄마 같은 출산지원책 시행”

최문순 강원 화천군수(자료사진). 전경해 기자
최문순 강원 화천군수(자료사진). 전경해 기자

  (화천 더리더) 강원 화천군(군수 최문순)이 올해부터 출산한 지역 산모들을 위한 지원을 대폭 강화한다.

  사업명 그대로 ‘친정엄마 같은 출산지원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서다.

  군은 이달부터 출산 후 1년 이내인 지역 산모를 위한 가사 지원 서비스 바우처 사업을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가사 지원 서비스는 가정방문을 통한 청소, 세탁, 취사 등을 대신 해주는 것이 주요 내용으로, 1일 4시간, 주 1회, 월 4회 이뤄진다.

  서비스 비용은 매월 24만 원이지만, 본인 부담금은 1등급(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대상자 10%, 2등급(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중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이 아닌 주민) 대상자 20%, 3등급(기준 중위소득 120% 초과) 대상자 30% 수준에 불과하다.

  신청은 각 주소지 읍.면 사무소 복지부서로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한편, 군이 지난해 초 문을 연 화천 공공산후조리원도 산모들에게 최고 수준의 시설이라는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지역에 1년 이상 거주 중인 산모들에게 2주간 이용요금 180만원을 100% 면제해주는 서비스로 인기다. 덕분에 수백만 원의 비용을 들여 서울 등 수도권 등에서 원정 산후조리를 고민하던 예비 산모들은 경제적인 큰 짐을 내려놓을 수 있게 됐다.

  화천군 보건의료원 별관 지상 2~3층에 603㎡ 규모로 마련된 조리원은 산모실과 신생아실, 수유실, 사전 관찰실, 상담실, 휴게실, 피부 관리실, 건강 관리실, 식당, 세탁실 등 산후 조리에 필요한 모든 공간과 기기를 완비했다.

  지역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공공산후조리원 이용 후 만족감을 표시하는 글들이 끊이지 않는다. 이뿐 아니라, 군은 올해부터 출산 장려금 규모, 대상을 대폭 확대했다.

  당초 군은 셋째 아이 이상 신생아 및 입양아에게 3년간 매년 50만원의 출산 장려금을 지급했으나, 올해부터는 세대주가 1년 이상 화천에 주민등록 후 실거주할 경우, 아이 출산 순위에 관계없이 모든 신생아 및 입양아가 출산 장려금 지원 대상이 된다. 기존에 3년간 50만원씩, 총 150만원이던 장려금 금액 역시 1회 300만원으로 2배 확대됐다.

  최문순 군수는 “화천의 산모들이 대도시 부럽지 않은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들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전경해 기자 jkh@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