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더리더 온라인 뉴스팀 기자
  • 사회
  • 입력 2023.07.17 18:30

이철우 경북지사 “향후 폭우대비와 피해 수습에 만전”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17일 오전 대통령 주재로 열린 ‘집중호우 대처 점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 경북도청 제공). 더리더 온라인 뉴스팀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17일 오전 대통령 주재로 열린 ‘집중호우 대처 점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 경북도청 제공). 더리더 온라인 뉴스팀

  (예천 더리더)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17일 오전 대통령 주재로 열린 ‘집중호우 대처 점검회의’에 참석해 “경북 북부지역에서 발생한 인명피해와 관련해 이번 사태는 단순한 산사태가 아닌 지속적이고 기록적인 폭우로 인한 토사재해로 규정하고 새로운 재난대응 대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에 따르면 이날 이철우 지사는 “이번에 지역에서 기록적인 폭우로 인해 가장 많은 인명피해를 입었다. 지역에선 지금까지 한 번도 겪어 본 적 없는 미증유의 재해 사태이다”라고 언급했다.

  또 “도에서 관리하고 있는 4천 958개소에 달하는 산사태취약지역에서 발생한 것은 한 곳뿐이다. 10곳 중 9곳이 관리지역 밖에서 발생했다”며 “수백 년 동안 살던 마을에 발생한 수해피해가 발생한 만큼 기상이변에 따른 재해 관리방식을 중앙과 지방정부 차원에서 재검토할 때가 왔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25일부터 지금까지 경북 북부지역에 900mm 가까운 비가 내렸다. 이는 1973년 이래 50년 동안 대구.경북 장마기간 평균 누적 강수량(292.2mm)의 3배가 넘는 수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철우 지사는 “단기간의 기록적인 폭우와 평균을 훨씬 넘어서는 폭우가 지속돼 예측하기 힘든 신종 재난이 발생한 만큼 중앙정부와 함께 합동 연구조사를 실시하고, 새로운 대책을 모색할 시점이다”라며 “이번에 중앙정부에서 선제적으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고려하고 있어서 지역에서는 향후 폭우대비와 피해 수습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 15일 예방적 주민대피에 대한 행정명령을 발동했고, 공무원․경찰․의용소방대 945명과 시군의 이.통장 7095명을 동원해 15일에는 3073명, 16일에는 2622명을 긴급 대피시켰다.

  더리더 온라인 뉴스팀 theleader2011@naver.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