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지희 기자
  • 사회
  • 입력 2023.08.29 21:06
  • 수정 2023.08.29 21:21

김태흠 충남지사 “과학.상식 믿고 대응해야”

김태흠 충남지사가 29일 충남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오염수 방류 대응 관련 수산인과의 대화’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 충남도청 제공). 이형진 기자
김태흠 충남지사가 29일 충남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오염수 방류 대응 관련 수산인과의 대화’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 충남도청 제공). 이형진 기자

  (홍성 더리더)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과학과 상식을 바탕으로 촘촘하게 대응하고 방안을 만들어 나아가자”라고 강조했다.

  도에 따르면 김태흠 지사는 29일 충남도서관 대강당에서 ‘오염수 방류 대응 관련 수산인과의 대화’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미국이나 캐나다, 태평양 섬 국가들이 오염수 방류를 수용하겠다고 이야기했다”며 “이러한 틀 속에서 접근하며 철두철미하고 촘촘하게 준비해야지, 무조건 반대하면 진짜 문제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며 우리 수산업은 죽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과학과 상식을 믿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해류를 언급하며 “우리나라 쓰레기는 일본 바다에서 나오는 반면, 일본 쓰레기는 우리 바다에서 접하지 못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류 영향으로 방류 오염수가 우리나라에 오는 데 몇 년 걸리는 것은 과학이자 상식이다. 이 과정에서 모니터링하면 된다”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와 함께 “일본이 오염수를 자국 앞바다에 버리는데, 피해가 있다면 가장 먼저 일본에서 발생할 것”이라며 “자국민의 피해를 입히는 일을 어느 정부가 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김 지사는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를 원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괴담이 더 어렵게 하고 있다”라며 “방사능을 측정하고 수입을 규제하며 큰 문제가 없을 때까지 우리 수산물을 지켜야 한다. 상식과 과학을 믿으며 촘촘히 준비하고 방안을 세우자”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김 지사는 지난 24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응책을 발표했다.

  대응책은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오염수 방류 대응 TF’ 구성 및 방사능 실시간 감시 ▲기존 어업지도선(충남해양호)에 이은 환경정화선(늘푸른충남호) 방사능 측정기 추가 설치를 통한 모니터링 강화 ▲수산물 소비 촉진 대국민 홍보 및 판로 확대 추진 ▲국론을 분열시키는 무책임하고 비과학적인 가짜뉴스 엄정 대응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김지희 기자 ld3633@naver.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