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호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3.11.30 13:44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경험 주고 받고, 지혜도 교환해서 두 도시 더욱 발전시키자”

용인특례시, 전북 전주시와 자매결연… 국내 10번째

지난 28일 용인특례시와 전라북도 전주시가 자매도시 협약식을 개최한 가운데  윤원균 용인특례시의회의장,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우범기 전주시장, 이기동 전주시의회 의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용인시청 제공). 이형진 기자
지난 28일 용인특례시와 전라북도 전주시가 자매도시 협약식을 개최한 가운데 윤원균 용인특례시의회의장,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우범기 전주시장, 이기동 전주시의회 의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용인시청 제공). 이형진 기자

  (용인 더리더) 경기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지난 28일 전라북도 전주시(시장 우범기)와 자매결연을 맺었다.

  전주시는 용인특례시의 10번째 자매도시가 됐다.

  두 도시는 앞으로 행정.경제.문화.관광 등 각 분야 발전을 위해 공동 노력하고, 재해재난이 발생하면 함께 긴급구호에 나서는 등 우호 협력 관계를 가동하게 된다.

  이날 전주시 덕진공원 내 연화정도서관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윤원균 용인특례시의회 의장, 우범기 전주시장, 이기동 전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양 도시 공직자들이 참석했다.

  이상일 시장은 “오랜 역사와 전통, 풍부한 문화자산을 가진 전주시와 자매결연을 맺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환대해 주신 우범기 시장님, 이기동 시의회 의장님과 전주시 공직자들께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문화예술도시인 전주시와 자매결연을 앞두고 지난주 전주의 팔복예술공장을 둘러봤다. 폐공장을 예술공간으로 만든 탁월한 발상, 전주시가 주력하는 탄소산업과 관련해 탄소를 소재로 조각 예술품을 만들어 전시하는 창조성 등이 인상적이라고 생각했다”며 “자매결연을 계기로 전주시와 용인특례시가 한층 더 활발히 교류하며 서로 경험을 주고 받고, 지혜도 교환해서 두 도시를 더욱 발전시키고 시민의 삶의 질도 향상시키자”고 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이순신 장군은 ‘약무호남 시무국가’라는 말을 통해 호남이 없으면 국가가 없다고 했는데, 요즘은 ‘약무반도체 시무국가’라 할 만큼 반도체가 국가적으로 높은 위상을 자랑한다”며 “대한민국에서 반도체로 가장 뜨거운 도시인 용인특례시와의 자매결연을 계기로 앞으로 활발히 교류하면서 상호 발전하도록 노력하겠다. 천년 역사도시 전주의 맛과 멋, 향기를 많이 느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협약안에는 양 도시가 주민복지 향상을 위해 우수시책이나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사례 등을 공유하고 각종 재난 발생 시 복구를 위해 서로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한편, 전주시는 전주한옥마을과 전라감영 등으로 전국에서 손꼽히는 역사문화 관광지다. 비빔밥과 이강주 등 특산품과 전주국제영화제, 전주비빔밥 축제 등 대표 축제가 있다. 총면적 206.22㎢, 인구는 약 64만 5000명이다.

  이호진 기자 lhj1011@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