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3.12.03 16:28

김주영 태백현대위원장 “장성광업소 갱내 수장, 좌시하지 않을 것”

지난 11월 20일 오후 3시 장성체육관에서 개최된 장성광업소 광해종합복구 대책 시민설명회에 참석한 김주영 태백현대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태백시청 제공). 이형진 기자
지난 11월 20일 오후 3시 장성체육관에서 개최된 장성광업소 광해종합복구 대책 시민설명회에 참석한 김주영 태백현대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태백시청 제공). 이형진 기자

  (태백 더리더) (사)태백시현안대책위원회(위원장 김주영, 이하 현대위)는 지난 11월 30일 오후 2시 태백시청 대회의실에서 ‘장성광업소 광해복구사업 태백시민 대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4일 현대위에 따르면 이 자리에는 태백시민 200여명이 참석해 대한석탄공사 장성광업소 광해복구는 태백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진행돼야 한다는 데에 뜻을 모았다.

  김주영 위원장은 “장성광업소 폐광도 모자라 장성광업소의 자산적 가치를 무시하고 갱내 수장을 강행한다면 태백시민은 결코 죄시하지 않을 것이며 온전한 장성광업소의 보존을 기초로 한 광해복구가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석탄공사노동조합 장성지부 최인강 지부장은 “장성광업소의 환경과 가치는 현장에 있는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기에 폐갱수로 우리의 일터를 수장 하는 것에 절대 동의할 수 없고 ,태백시민과 함께 한목소리를 내어 폐광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합의체 구성이 절실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또한, 태백시에 장성광업소의 가치평가와 갱도활용방안 등을 포함한 용역을 진행해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한국광해광업공단은 지난 11월 20일 ‘대한석탄공사 광해개황조사 및 종합복구대책 수립용역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으나 지역사회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결과물에 대한 태백시민의 반발로 무산된 바 있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