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형진 기자
  • 사회
  • 입력 2023.12.20 23:34

‘청량리~태백’ 구간 2시간대로 단축.. 이상호 태백시장 “고속교통망 확충에 모든 역량 집중”

태백선 itx마음(사진= 태백시청 제공). 이형진 기자
태백선 itx마음(사진= 태백시청 제공). 이형진 기자

  (태백 더리더) 강원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태백선을 운행하는 ITX-마음 열차가 오는 29일부터 경기 양평.용문.양동 3개 역을 미정차하게 되면서 청량리~태백까지 2시간 54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달 태백에서 열린 ITX-마음 열차의 운행 시간 단축을 위한 회의에 강원특별자치도와 강원 남부 5개 시․군(태백, 동해, 삼척, 영월, 정선)이 참석해 경기 3개 지역에 대한 미정차 건의와 손실보전금액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졌으며, 강원특별자치도는 위 회의에서 협의된 사항을 지난 13일 한국철도공사에 건의했다.

  이에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은 ITX-마음 열차의 시간 단축 건의를 그 자리에서 수용했고, ITX-마음 열차의 이용객 수가 하루 960여 명으로 늘어나 도와 시․군이 부담하는 손실보전금액이 상당 부분 줄어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서로 논의했다.

  시는 ITX-마음 열차의 운행 시간 단축에 대한 모니터링을 계속할 예정이며, 중장기적으로 수도권과의 획기적인 접근성 개선을 위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태백선(영월~태백) 직선․고속화 철도 구축 사업’을 지난 15일 영월군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태백선 고속화 철도사업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에 반영될 수 있도록 공동 협력하여 중점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한편, 태백역이 한국철도공사에서 진행하는 역사 개량사업에 포함 내년부터 역사 개량사업이 설계에 들어갈 계획으로 역사의 쾌적한 환경과 고객 안전 확보, 교통약자 이동 편의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호 시장은 “ITX-마음 열차 운행의 개선과 더불어 태백선 직선.고속화 철도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해 지역의 소멸을 막고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고속교통망 확충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형진 기자 lhj@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