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노용석 기자
  • 지역
  • 입력 2011.10.06 20:27

유종필 관악구청장 “지자체 최초로 책읽기 플래쉬몹 펼친다”

▲ 유종필 서울 관악구청장(자료사진). 노용석 기자

  (서울 더리더) 서울 관악구(구청장 유종필)는 오는 8일 관악구 전역에서 전국 지자체 최초로 ‘책읽기 플래쉬몹(flash mob)’을 펼친다고 6일 밝혔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많은 주민들이 스스로 축제를 만들어 함께 참여함으로써 다 같이 즐길 수 있는 책읽기 행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11 관악북페스티벌’ 행사로 펼쳐지는 ‘책읽기 플래쉬몹(flash mob)’은 오전 10시 정각 봉천사거리, 신림사거리 등 6개의 다중집합장소에서 호각신호에 따라 주민들이 일제히 15~20분간 독서를 하는 퍼포먼스이다.

  책과 깔개, 좋아하는 문구나 표어를 적은 피켓을 들거나 헝겊 등에 글귀를 적어 옷이나 모자에 부착하기도 하고 거리에서 벽에 기대거나 누워 자유롭게 책읽기를 하면 된다.

  책 읽기가 종료되면 거리행진이 시작된다.

  ‘2011 관악북페스티벌’ 본행사가 펼쳐지는 구청 인근의 행운동 등 11개동 주민들이 관악플라자 앞, KT관악지점 앞, 사랑의 병원 앞, 관악산시도서관 앞에 모여서 풍물패를 선두로 관악구청 행사장을 향해 가두행진을 할 예정이다.

  이동 중에도 풍물패가 멈추면 그 자리에서 책읽기가 시작된다.

  특히 책놀이의 즐거움을 더하기 위해 그동안 플래쉬몹에서 쓸 인형 만들기에 참여한 주민들이 ‘흥부와 놀부’의 제비 등 스토리가 있는 인형 가면을 쓰고 행진 대열에 합류한다.

  ‘2011 관악북페스티벌’은 아이디어 기획부터 준비하는 전 과정을 주민이 직접 주도하고 참여해서 만들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2003년 미국 뉴욕에서 시작된 ‘플래쉬몹(flash mob)’은 순간을 의미하는 flash와 군중을 의미하는 mob의 합성어다.

  사람들이 특정한 장소에서 특정한 시간동안 같은 행동을 하고 흩어지는 모임을 지칭하며 관악구는 독서문화진흥을 위해 이번 행사에 플래쉬몹을 적용했다.

  한편 관악구는 플래쉬몹 등 ‘관악북페스티벌’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많은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구청 및 도서관 홈페이지와 학교, 독서관련 기관 단체 등에 적극적인 홍보를 펼칠 계획이다.

  노용석 기자 nys@theleader.kr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